문제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-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제한사항
-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-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-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-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- 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-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- 출력 예시 -
정답 코드
< 내 정답 코드 >
class Solution {
public int[] solution(int N, int[] stages) {
int stage = 1;
int[] answer = new int[N];
Map<Integer, Double> map = new TreeMap<>();
for (int i = stage; i <= N; i++) {
double challenger = 0; // 아직 시도중인 자
double successUser = 0; // 도달한 자
for (int j = 0; j < stages.length; j++) {
if (stages[j] > i) {
successUser++;
} else if (stages[j] == i) {
challenger++;
successUser++;
}
}
// 한 명도 도달하지 못한 유저가 있을 경우를 대비
if (successUser != 0.0) {
map.put(i, challenger / successUser * 100);
} else {
map.put(i, 0.0);
}
}
// value를 기준으로 정렬하기 위한 방법
List<Map.Entry<Integer, Double>> entries = new ArrayList<>(map.entrySet());
entries.sort((v1, v2) -> (v2.getValue().compareTo(v1.getValue())));
for (int i = 0; i < entries.size(); i++) {
answer[i] = entries.get(i).getKey();
}
return answer;
}
}
이것을 주의하자!
- 실패율을 구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다. for 문을 이용해서 각 스테이지에 도달한 인원이 몇 명인지 확인한 다음 주어진 공식에 대입하면 되기 때문이다.
- Map 을 사용했다. Key 에는 stage 를 넣었고, value 에 실패율을 넣었다. 관건은 value 크기로 Map 을 정렬하는 것이다. 하지만 Map 인터페이스는 무조건 Key 를 기준으로 정렬한다. 따라서 Value 를 기준으로 정렬하고 싶다면 Entry 객체로 만든 후 EntrySet( ) 메서드를 통해 List 컬렉션 프레임워크에 넣고, 정렬 기준을 매개변수에 대입한다. 그러면 Value 기준으로 정렬이 된다. 이 ArrayList 에서 Key 값만 뽑아 배열에 담아 반환했다.
- 주의가 필요한 부분은 실패율이 NaN 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. 단순히 ' 도전 중인 사람 / 성공한 사람 ' 공식을 사용한다면, 만약 성공한 사람이 한 명도 없을 땐 자연스럽게 ' 0 / 0 ' 되고 이는 Double 형일 때 NaN 으로 나온다. 따라서 해당 조건이 되었을 땐 0 이 되도록 제어해줘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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